티스토리 뷰

위탁판매 장점 단점과 사입판매
위탁판매 장점 단점과 사입판매

 

위탁판매 방식

재고를 직접 쌓지 않고 주문이 들어오면 공장이나 도매처에 넘기면 거기서 알아서 제품을 보내는 방식입니다.

 

사입판매 방식

내가 제품을 제조사나 도매업체에서 구매하여 재고를 쌓아놓고 판매하는 방식

 

위탁판매가 사입판매보다 좋은 점

1. 재고 리스크가 없다.

2. 재고를 안 쌓아도 되기 때문에 창고나 사무실이 필요 없다.

3. 포장하는 시간과 노동이 필요 없다.

4. 택배를 직접 보내지 않아도 된다.

 

보통 처음에는 이런 장점만 보고 위탁판매를 진행합니다. 그리고 매출 나오고 등장하는 경쟁자들과 판가 경쟁을 하면서 순수익이 줄어들면서 많은 고민에 빠지게 됩니다.

 

위탁판매는 하나의 제품을 판매하는 업체가 본인만 있는 게 아닙니다.

한 가지 제품만 해도 상대해야 할 경쟁사들이 굉장히 많은데 위탁판매는 하나의 브랜드의 한 제품 안에서 또 치열한 경쟁을 해야 합니다. 공장 측에서 여러 업체에 도매로 주면서 최저가 경쟁이 시작되고 경쟁사들이 천 원 이천 원씩 내리면서 결국 마진이 안 남는 상황까지 가게 됩니다.

 

제품을 단독으로만 팔 수 있다면 이러한 문제는 없게 됩니다.

하지만 일반적인 셀러들의 경우는 그게 쉽지 않습니다. 단독으로 제품판매를 계약하려면 우리는 어떤 제품을 판매해서 이 정도 매출을 일으키고 있다.라는 자료나 우리는 마케팅 능력이 뛰어난 회사다.라는 걸 제조공장이나 도매처에 증명을 해야 하거나 우리는 이 정도의 자금이 있는 회사 다. 이걸 다 쏟아붓겠다. 나는 걸 증명해야 하는데 보통 그런 회사들은 자본력이 어느 정도 있는 곳이기에 평범한 개인인 우리로서는 힘든 게 사실입니다.

 

그리고 최근 네이버의 쇼핑탭 로직 이 브랜드 카탈로그나 묶음 상품들이 상단을 많이 차지를 하고 있는 걸 보면 점점 위탁판매가 불리해지는 것 같습니다.

 

그 이유는 같은 제품을 판매하면 상품이 묶이고 그 상품을 클릭해 보면 최저가가 제일 상단으로 뜨기 때문에 최저가로만 팔아야 판매가 이루어지기 때문입니다.

 

결국 같은 브랜드의 같은 제품을 판매하면 최저가로 파는 업체만 매출이 일어나는 거죠.

그럼 그렇게 최저가로 형성해서 판매를 하면 가져가는 수익이 많을까요? 실제로 그렇게 최저가로 파는 업체들은 마진 없이 파는 경우들이 많습니다. 돈을 벌기 위해서 쇼핑몰을 운영하는 건데 경쟁사들이 많이 들어올수록 자기들 마진을 깎으면서 들어오기 때문에 버티기가 쉽지 않은 게 현실입니다.

 

제품도 자동으로 묶여서 최저가만 상단으로 띄어주기도 하고요 또 다른 고민은 수익의 문제입니다. 경쟁사들이 들어오고 판매가가 낮춰지면서 수익이 낮아지는 것도 있지만 위탁판매는 직접 수입해서 판매하는 것보다 보통 마진이 낮습니다.

 

왜 마진이 낮은지 설명을 하기 전에 위탁판매를 하는 회사들은 어떤 회사들인지 아셔야 합니다.

 

위탁판매를 하는 회사들은

1. 한국에 있는 제조공장이거나

2. 중국제품을 수입해 도매로 푸는 사업자

 

이렇게 크게 2가지로 볼 수 있습니다.

 

첫 번째인 한국에 있는 제조공장 은 아무래도 국산이기 때문에 제품 원가 자체가 중국산보다 훨씬 비쌉니다.

그리고 제품을 배송 보낼 직원도 필요하고 재고를 쌓아둘 창고비용도 들게 됩니다. 그렇기 때문에 같아 보이는 상품 이어도 중국산 보다 비싸게 팔 수밖에 없는 것입니다. 원가가 비싸고 위탁으로 판매하기 위한 비용이 추가적으로 들어가기 때문입니다.

 

두 번째인 중국제품을 수입해 도매로 푸는 사업자의 경우는 중국에서 수입해오고 나서 마진을 붙여서 우리와 같은 소매업자에게 판매하기 때문에 직접 중국에서 수입하는 것보다 원가가 비싸지게 됩니다.

 

결국 원가를 가장 낮게 가져가려면 직접 수입을 해야 합니다.

위탁을 하다가 이러한 고민을 해결하기 위해서 일반적으로 중국사입을 통해서 사입판매를 시작합니다. 위탁판매를 하게 되면 분명히 최저가 경쟁이 될 거라 예상했었기 때문에 위탁판매를 하면서 사입판매를 진행합니다.

 

사입판매란 위탁판매와 정반대라고 보시면 됩니다.

1. 재고 리스크가 있다.

2. 재고를 쌓아야 되기 때문에 창고나 사무실이 필요하다.

3. 포장하는 시간이 든다.

4. 위탁보다 마진이 높다.

5. 택배도 직접 보내야 한다.

 

포장하는 시간이 들고 재고를 쌓 을 사무실이 필요하고 재고 리스크가 있지만 제가 수입해서 판매하는 이유는 위탁판매 보다 돈이 더 되기 때문입니다.

 

지속적으로 하면 브랜딩 역시도 가능하기도 하고요. 그렇다고 무조건적으로 위탁판매가 안 좋으니 사입판매를 하셔라 라는건 아닙니다.

 

경쟁자가 없다면 충분히 해볼 가치가 있습니다.

먼저 경쟁자가 없는 제품을 판매를 시작해 매출을 많이 일으키게 된다면 제조 공장 측에 단독으로만 판매하고 싶다.라고 요청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공장 측에서 최저가를 정하고 이를 지키기 위해서 판매자들도 잘 관리하고 있다면 최저가 경쟁을 하지 않고 마케팅을 통해서 판매도 충분히 이뤄나갈 수 있습니다.

 

그리고 스마트스토어를 완전 처음 하신다면 개인적으로는 감을 잡기 위해 위탁 판매가 좋습니다.

제품 원가를 당장 쓰지 않아도 되고 따로 재고를 쌓아둘 사무실 계약을 하지 않아도 되기 때문에 초기 투자 비용이 줄어들게 됩니다. 처음에는 이렇게 시작하면서 전체적으로 어떻게 돌아가는지 감을 익히기가 좋습니다.

 

상품명은 어떻게 조합해 올리는지?

상세페이지는 어떻게 만드는지 배송은 어떻게 하는지?

cs처리는 어떻게 하는지?

 

재고 리스크 없이 포장할 필요 없이 할 수 있습니다.

만약 큰 수익보다는 직장을 다니면서 월 100만 원 정도의 수익을 가져가고 싶다면 위탁판매도 나쁘지 않습니다.

야근이 많은 직장을 다니시거나 아이가 있거나 하신다면 제품포장과 배송을 직접 보내는 게 쉽지만은 않으실 겁니다. 안 그래도 피곤한데 제품이 들어오면 한 곳에 정리해서 쌓아놓고 직접 포장도 하고 배송을 하는데 시간이 많이 들기 때문입니다.

 

시간이 도저히 나지 않는다면 위탁 판매도 괜찮은 방법입니다.

하지만 일반 직장인 이상의 월급을 내고 싶다면 처음에는 위탁판매로 수익을 내고 그 수익으로 수입을 하면서 점점 매출을 올려나가는 걸 추천드립니다. 위탁보다는 사입으로 했을 때 마진 이 높기 때문에 위탁으로 감을 잡고 사입판매를 하신다면 좀 더 빠르게 성장하실 수 있을 겁니다.

반응형

'자기계발(돈)' 카테고리의 다른 글

당해세 란?  (0) 2023.03.22
경매 가장임차인 확인하는 방법  (0) 2023.03.21
상가 투자  (0) 2023.03.19
오피스텔 투자  (0) 2023.03.18
세대분리에 대하여  (0) 2023.03.17